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2023 올해의 사자성어] 지치득거 舐痔得車

by 비정상이안되려는정상 2023. 12. 15.
반응형

지치득거(舐痔得車)는 중국의 고사성어로, "다른 사람의 치질을 핥아 수레를 얻는다"는 뜻입니다. 이는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비열하고 추잡한 행위를 비유하는 말입니다.
 
이 고사성어는 중국 전국 시대의 장자(莊子)의 <열어구(列禦寇)>에 나오는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 장자는 열어구라는 사람을 만나 그를 비판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열어구는 다른 사람의 치질을 핥아 수레를 얻는다고 해도 아깝지 않겠는가? 그러나 나는 그처럼 비열한 일을 하지 않는다."

이 이야기에서 장자는 열어구의 비열한 행위를 비판하면서, 자신은 그런 일을 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치득거는 현대 사회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고사성어입니다. 예를 들어, 정치인이나 기업인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기만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벌어들이는 행위를 지치득거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지치득거는 비열하고 추잡한 행위를 비판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고사성어입니다.
 

 
 
 
 
지치득거와 같은 뜻의 영어, 일본어, 중국어, 말레이어 속담이나 격언 명언이 있습니다.

 

영어

  • "Suck up to get ahead." [스억 업 투 겟 어헤드]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비굴하게 행동한다는 뜻입니다.

  • "Kiss up to get ahead." [키스 업 투 겟 어헤드]

역시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비굴하게 행동한다는 뜻입니다.

 

 

일본어

  • "諂って出世する" [코로테 데세이 스루]

'코로테'는 '아첨하다'는 뜻이고, '데세이'는 '출세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코로테 데세이 스루'는 '아첨하여 출세하다'는 뜻입니다.

 

 

중국어

  • "溜须拍马" [류수 파마]

'류수'는 '혀로 수레를 끌다'는 뜻이고, '파마'는 '말의 꼬리를 흔들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류수 파마'는 '아첨하여 출세하다'는 뜻입니다.

 

 

 

말레이어

  • "Menjilat lidah untuk naik pangkat" [멘지라트 릴리앙 웅투크 나익 팡카트]

'멘지라트'는 '핥다'는 뜻이고, '릴리앙'은 '혀', '팡카트'는 '직위'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멘지라트 릴리앙 웅투크 나익 팡카트'는 '혀를 핥아 직위를 얻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속담이나 격언 명언은 모두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비열한 행위를 비판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kiss my ass
#lick my ass
#Brown Noser
#Toma no cu 또마노꾸